카카오 데이터트렌드와 네이버 데이터랩 비교
안녕하세요, 기획자 호이입니다.
최근에 카카오에서 카카오 데이터트렌드(Kakao Datatrend)라는 서비스를 오픈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트렌드는 다음(Daum)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바탕으로 각 검색어의 데이터를 기간, 기기(PC or Mobile), 성별, 나이, 지역 등 다양한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데이터 서비스는 네이버에서도 네이버 데이터랩(Naver Datalab)이라는 이름으로 제공이 되고 있었는데요, 카카오에서도 이와 유사한 서비스를 드디어 출시했네요. 그리하여 이번 포스팅에서는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서비스와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를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현재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서비스에서는 검색어 데이터만 조회가 가능합니다. 현재 통합 검색어 정보를 시작으로 향후 컨텐츠와 비즈니스 플랫폼의 데이터도 계속해서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지금 서비스에서 지원하는 스펙은 최대 5개의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해서 각 검색어의 데이터를 비교하는 기능인데요, 결과는 차트 형태로 제공되고 파일로도 데이터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요새 한창 인기몰이 중인 신인그룹(?) '싹쓰리' 검색해보았습니다. 신인그룹인 만큼 최근 데이터만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기간은 1개월로 설정하였고 나머지 필터는 모두 전체로 설정하였습니다. 과연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서비스를 통해 어떤 흐름을 읽을 수 있을까요?
일단, 가장 먼저 제공되는 데이터는 검색량 변화 추이 데이터입니다. 검색량 변화를 살펴보시면 7월 25일에 검색량 피크를 찍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는데요, 이때가 바로 신인그룹 '싹쓰리'의 데뷔일이었습니다. '쇼! 음악중심' 프로에서 커버곡 '여름 안에서'와 데뷔곡 '다시 여기 바닷가'의 무대를 선보였고, 이 날 이 프로는 올해 최고 시청률인 2.1%를 찍게 됩니다. 그만큼 25일에 싹쓰리에 대한 관심이 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 데이터가 되겠습니다.
성별 검색량을 확인해보니 남:여=4:6 정도의 비율로 확인이 되네요. 재밌는 건 연령 데이터인데 40대가 가장 높고, 그다음 높은 연령대가 30대입니다. 이는 싹쓰리의 인기 요인과 결부시켜 생각해볼 수 있을 것 같은데요, '그때 그 시절'을 떠오르게 하는 안무와 노래가 3040세대에게 강한 향수를 불러일으켰다는 점이 크게 작용한 것 같습니다. 지역별로는 서울과 경기 쪽에서 압도적으로 검색이 많이 되었네요. 데이터가 많은 것을 말해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에는 싹쓰리 멤버들인 린다G와 유두래곤, 그리고 비룡을 비교해보았습니다. 1개월동안 40대 분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멤버가 누구일까 궁금한 마음에 일단 필터를 위와 같은 형태로 걸어보았습니다. 과연 40대 분들은 린다G와 유두래곤, 그리고 비룡 중에 어떤 멤버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클까요? 일단 조심스럽게 린다G가 아닐까 추측을 해봅니다.
오, 제가 예상했던 대로 일단 전반적으로 린다G에 대한 검색량이 가장 크네요. 검색량이 가장 크게 뛰었던 7월 12일 경에 사실 이효리씨의 노래방 논란이 있었습니다. 윤아씨와 노래방에서 SNS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다가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사람들의 비판이 가해지면서 급기야 방송에서 눈물을 흘리며 사과를 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이 사건으로 인해 이효리씨에 대한 검색량이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8월 초에는 싹쓰리 솔로곡으로 린다G가 LINDA라는 신곡을 내면서 검색량이 한 차례 크게 는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이 데이터도 재미있는데요, 성별에 따라 검색하는 멤버에 차이가 나는군요! 일단 연령대는 40대로 필터링을 걸어놨었는데요. 40대 여성분들은 비룡에 대한 관심이 높으시네요. 그리고 40대 남성분들은 40대 여성분들과 달리 비룡에 대한 관심이 가장 적고, 유두래곤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렇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현상과 연관 지어 생각하니 다양한 관점에서 여러 해석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하네요! 특히나 마케터 분들에게 유용한 데이터가 될 것 같습니다. 연령대와 성별, 지역에 따라 타깃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근거를 마련할 수 있으니까요!
#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 데이터랩은 2016년부터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 만큼 급상승검색어, 검색어트렌드, 쇼핑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통계 등 좀 더 다양하고 풍부한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카카오 데이터트렌드와 비교하고 있기 때문에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서비스와 가장 유사한 네이버 데이터랩의 검색어트렌드 서비스만 한정하여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검색어 필터는 네이버 데이터랩이 좀 더 자세한 느낌이에요. 하나의 주제어를 설정하고 하위 주제어에 해당하는 검색어를 통합하여 조회가 가능합니다. 기간과 범위, 성별 필터는 동일한데 연령을 좀 더 상세하게 필터링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데이터트렌드와는 달리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는 정말 '검색량'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색량 자체는 카카오 데이터트렌드에서 확인했던 데이터와 유사한 모습이네요. 성별과 연령대, 지역을 비교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카카오 데이터트렌드가 더 유용해보입니다. 다만, 네이버 데이터랩에서는 검색어트렌드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카카오 데이터트렌드와 네이버 데이터랩을 적재적소에 활용하시면 가장 좋을 것 같아요.
이상으로 카카오 데이터트렌드 서비스와 네이버 데이터랩 (검색어트렌드 서비스를 중심으로) 서비스를 비교해보았는데요, 사실 구글에서도 Google 트렌드라는 검색어 동향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이것까지 포함하면 포스팅이 너무 방대해질 것 같아서 2개만 비교해보았습니다. 글로벌한 관점에서 검색어를 살펴보시려면 구글 트렌드가 제일 유용합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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