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대표 이론 10가지를 배워봅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UX와 관련한 대표 이론 10가지를 세련되고 감각적으로 배울 수 있는 웹사이트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Laws of UX>라고 하는 이 사이트는 디자이너가 사용자 경험(UX)과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설계할 때 반드시 고려해야할 핵심 이론들을 망라하고 있습니다.
서비스의 사용성과 디자인이 중시되면서, 사용자 경험을 제대로(!) 디자인하는 것이 더없이 중요해졌습니다. 서비스를 기획하시고 계시다면 아래 10가지 원칙을 잘 학습해두시고, 실무에서도 잘 적용해보시기를 바라며 10가지 원칙에 대해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Fitt's Law / 피츠의 법칙
목표로 하는 지점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목표 영역의 크기와 목표까지의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이를테면, 웹페이지에서 링크가 걸린 버튼이 너무 작으면 클릭하기 힘든 이유를 설명하는 것이다.
2) Hick's Law / 힉스의 법칙
사용자에게 주어진 선택지의 숫자와 복잡성에 따라 사용자가 결정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이 결정된다는 법칙이다.
3) Jakob's Law / 제이콥의 법칙
사용자는 이미 알고 있는 기존의 사이트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이트를 이용하기 원한다.
4) Law of Pragnanz / 프라그난즈의 법칙
사용자는 모호하거나 복잡한 이미지를 가능한 가장 간단한 형태로 인식하고 해석하려고 한다. 최소한의 인지적 노력만을 기울이려고 하기 때문이다.
5) Law of Proximity / 근접성의 법칙
서로 가까이 있을수록 함께 그룹화되는 경향이 있다.
6) Miller's Law / 밀러의 법칙
평균적인 사람은 작업 메모리에 7 (+/- 2)개의 항목만 저장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7) Parkinson's Law / 파킨슨의 법칙
해야 할 업무의 양은 한정된 시간을 모두 사용할 때까지 계속 증가한다.
8) Serial Position Effect / 서열 위치 효과
서열 위치 효과는 사람들이 시리즈의 첫 번째 항목과 마지막 항목을 가장 잘 기억하는 성향을 일컫는다.
9) Tesler's Law / 테슬러의 법칙
복잡성 보존 법칙(The Conservation of Complexity)으로도 알려진 테슬러 법칙은 어떤 시스템이라도 줄일 수 없는 복잡성이 어느 정도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0) Von Restorff Effect / 본 레스토프 효과
분리 효과(The Isolation Effect)라고도 하는 이 법칙은 여러개의 유사한 물체가 있을 때, 나머지와 다른 물체가 기억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상으로 서비스를 기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10가지 UX 원칙이었습니다.
직관적인 이미지와 더불어 간결한 영어 설명으로 각 UX 원칙을 잘 설명해두고 있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꼭 사이트에 방문하여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버튼 부탁드립니다 :)
❑ 같이 읽어보면 좋은 콘텐츠